1.6.1 이클립스 소개

지금까지 메모장에서 자바 소스 파일을 작성하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컴파일과 실행을 해보았다. 단순한 프로그램일 경우에는 이런 방법도 괜찮지만 복잡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 개발자의 코딩 실수를 줄여주기 위한 키워드의 색깔 구분, 자동 코드 완성 기능 및 디버깅 기능을 갖춘 소스 편집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디버깅(debugging)이란 모의 실행을 해서 코드의 오류를 찾는 것을 말한다. 2003년도 이전까지는 자바 프로그래 개발용 편집 툴로 EditPlus, UltraEdit, Jpadpro, Kawa, JCreator, JBuilder, Visual Cafe 등을 사용했는데, 종류가 너무 많아서 개발자들이 어떤 툴을 사용하면 좋을지 고민을 많이 했다. EditPlus와 UltraEdit는 자바 키워드의 색깔 구분까지는 지원하지만 단순한 문자 에디터이므로 프로그램 소스 작성 중에 개발자에게 많은 도움을 주지 못하고 컴파일하기 전까지는 무엇을 잘못 작성했는지 알 수 없다. 좋은 편집 툴의 조건은 프로그램 소스 작성 시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코드를 체크하여 개발자에게 보다 정확한 코딩을 유도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리고 실행하는 동안 오류를 찾아내는 디버깅 기능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이런 기능이 탑재된 편집 툴인 이클립스(Eclipse)가 2003년도에 IBM에서 개발되었다.

이클립스는 자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s)을 제공하는데, 프로젝트 생성, 자동 코드 완성, 디버깅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클립스 초기 버전이 발표된 이후로 지속적인 버전업을 위해 이클립스 연합(Eclipse Foundation)이 설립되었고, 그로부터 이클립스의 기능은 눈부시게 발전되었다. 이클립스는 오픈소스 개발 플랫폼으로 무료로 제공된다. 기본적으로 자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지만, 개발자가 추가적으로 플러그인(plugin)을 설치하면 안드로이드 앱 개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C, C++, C#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다양한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현재 이클립스는 초급 개발자부터 고급 개발자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고, 기업체에서 가장 선호하는 개발 전문 툴이다.



1.6.2 이클립스 다운로드

이클립스는 자바 언어로 개발된 툴이기 때문에 이클립스를 실행하려면 JVM이 필요하다. 이미 JDK를 설치했기 때문에 이클립스 압축 파일만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이클립스 압축 파일은 "http://www.eclipse.org" 사이트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순수 자바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를 받으면 되지만, 웹 애플리케이션 등의 엔터프라이즈(네트워크) 환경에서 실행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를 받아야 한다. 현업에서는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를 가지고 개발한다. 다운로드한 압축 파일을 해제하면 eclipse라는 디렉토리가 나오는데, 이 디렉토리 안에 있는 eclipse.exe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이클립스가 실행된다.




1.6.3 워크스페이스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제일 먼저 만나는 [Workspace Launcher]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Workspace]는 이클립스에서 생성한 프로젝트가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디렉토리를 말하는데, 기본적으로 로그인한 계정의 홈 디렉토리에 workspace라는 이름으로 지정된다. 다른 디렉토리를 지정하고 싶다면 [Browse...] 버튼을 클릭해서 변경하면 된다.



이클립스는 실행할 때 적용되는 메타데이터를 워크스페이스의 하위 디렉토리인 .metadata에 저장하는데, 처음 워크스페이스가 생성되면 이 디렉토리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클립스를 사용하면서 변경되는 속성값들은 이 디렉토리에 차곡차곡 기록되는데, 동일한 워크스페이스에서 이클립스가 재시작될 경우 이전에 작업한 환경으로 복원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클립스를 초기 상태로 되돌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에는 .metadata 디렉토리를 강제로 삭제하고 재시작하면 된다. [Workspace Launcher] 대화상자의 하단에 있는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 체크 박스를 체크하면, 재시작 시 [Workspace Launcher] 대화상자가 실행되지 않는다. 만약 워크스프에이스를 변경하고 싶다면 이클립스의 [File → Switch Workspace → Other...] 메뉴를 통해 변경하면 된다.



1.6.4 퍼스펙티브와 뷰

퍼스펙티브(Perspective)는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뷰(view)들을 묶어 놓은 것을 말한다. 뷰는 이클립스 내부에서 사용되는 작은 창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이클립스(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는 Java EE 퍼스펙티브를 보여준다. 자바를 처음 학습할 때는 Java EE 퍼스펙티브보다는 Java 퍼스펙티브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Java 퍼스펙티브를 변경하려면 메뉴에서 [Window → Open Perspectives → Java]를 선택하면 된다.

Java 퍼스펙티브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뷰는 Package Explorer 뷰이다. Package Explorer 뷰에서는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자바 소스 파일을 생성 및 삭제하는 작업을 한다. 그리고 Console 뷰도 많이 사용되는데, Console 뷰는 프로그램에서 콘솔로 출력하는 내용을 보여준다. 만약 Java 퍼스펙티브에서 Console 뷰가 보이지 않는 다면 메뉴에서 [Window → Show View → Console]을 선택하면 된다.



1.6.5 프로젝트 생성

이클립스에서 자바 소스 파일을 작성하려면 우선 자바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한다. 메뉴에서 [File → New → Java Project]를 차례대로 클릭하면 [New Java Project]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Project name] 입력란에 적절한 프로젝트명을 입력하면 된다.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워크스페이스의 하위 디렉토리로 생성된다.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Use default location"을 체크 해제하고 [Browse...] 버튼으로 선택하면 된다.



JRE는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 사용할 버전을 말하는데, 기본적으로 JavaSE-1.8로 되어 있다. 이것은 Path 환경 변수 값과 관련이 있는데, Path 환경 변수 값에 추가된 JDK의 버전이 디폴트로 설정된다. Project layout에는 자바 소스 파일(~.java)과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 파일(~.class)을 분리 저장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자바 소스 파일은 src 디렉토리에, 바이트 코드 파일은 bin 디렉토리에 기본적으로 저장된다. Package Explorer 뷰에서는 src 디렉토리만 보이기 때문에 윈도우 탐색기로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살펴보면 bin 디렉토리를 볼 수 있다. [New Java Project] 대화상자에서 [Project name]으로 "chap01"을 입력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둔 채 [Finish] 버튼을 클릭하자.



1.6.6 소스 파일 생성과 컴파일

Package Explorer 뷰에서 chap01 프로젝트의 src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 New → Class]를 선택하면 [New Java Class] 대화상자가 나온다.(추후 설명) 1.4.1 소스 작성에서부터 실행까지에서 만들어 보았던 Hello.java와 동일한 소스 파일을 만들어 보자. [Package] 입력란에 "sec01.exam01"이라고 입력한다. Package는 클래스를 포함하는 그룹명이라고 생각하자. [name] 입력란에 "Hello"를 입력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src 폴더 밑에 Hello.java가 생성되고, Hello.java를 편집할 수 있도록 에디터가 열린다.



소스 파일을 작성하다 보면 에디터의 행 번호가 유용하게 사용될 경우도 있다. 한 예로 컴파일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행 번호를 모른다면 쉽게 코드 위치를 찾기 힘들다. 에디터의 행 번호를 보고 싶다면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s]를 클릭하고 트리 메뉴에서 [General → Editors → Text Editors]를 선택한 후, "Show line numbers"를 체크하면 된다.



1.4.1 소스 작성에서부터 실행까지에서 만들어 보았던 Hello.java와 동일한 코드를 에디터에서 작성해보자. 이데터는 자바 키워드를 색깔로 구분해주고, 점(.)을 찍을 때마다 코드 선택 박스도 보여줌으로써 개발자가 오타를 덜 발생시키도록 도와준다.



이클립스는 컴파일을 위한 메뉴가 따로 없다. 저장을 하면 내부적으로 javac Hello.java가 자동 실행되어 컴파일을 수행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스 작성 및 수정 후에는 저장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컴파일이 성공되면 bin 디렉토리에 바이트 코드 파일이 생성된다. bin 디렉토리는 Package Explorer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bin 디렉토리를 보고 싶다면 윈도우 탐색기로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살펴보든지, 아니면 이클립스에서 Navigator 뷰를 추가하면 되는데, 이클립스 메뉴에서 [Window → Show View → Navigator]를 선택하면 된다.



1.6.7 바이트 코드 실행

이클립스에서 바이트 코드 파일을 실행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핟다. Package Explorer 뷰에서 실행을 원하는 소스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 Run As → Java Application]을 클릭하거나, 툴바에서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내부적으로 java.exe가 실행되고, JVM은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를 실행한다. Package Explorer 뷰에서 Hello.java를 선택하고 실행 버튼을 클릭해보자. 내부적으로 java Hello가 실해외고, 출력되는 문자열은 Console 뷰에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 Recent posts